partico                    

기사게시날자 : 2017-03-11

...목록으로
주체106(2017)년 3월 11일

 

경애하는 최고령도자 김정은동지께서 우리 나라 설계부문의 본보기, 표준으로 전변된

백두산건축연구원을 현지지도하시였다

 

조선로동당 위원장이시며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국무위원회 위원장이시며 조선인민군 최고사령관이신 우리 당과 국가, 군대의 최고령도자 김정은동지께서 우리 나라 설계부문의 본보기, 표준으로 전변된 백두산건축연구원을 현지지도하시였다.

국무위원회 설계국장 마원춘동지가 동행하였다.

경애하는 최고령도자동지를 현지에서 백두산건축연구원의 일군들이 맞이하였다.

경애하는 최고령도자동지께서는 2016년 7월 백두산건축연구원을 현지지도하시면서 위대한 장군님의 불멸의 업적이 뜨겁게 아로새겨져있는 연구원을 우리 나라 설계부문의 본보기, 표준으로 전변시킬데 대한 귀중한 가르치심을 주시고 내부개작형성안도 여러차례나 지도해주시였으며 현대화공사에서 나서는 모든 문제들을 하나하나 직접 풀어주시였다.

경애하는 최고령도자동지의 현지말씀관철에 한사람같이 떨쳐나선 백두산건축연구원의 일군들과 종업원들은 현행사업을 보장하면서도 낮과 밤이 따로없는 충정의 전투를 힘있게 벌림으로써 연구원의 면모를 새 세기의 요구에 맞게 일신시키는 자랑찬 성과를 이룩하였다.

백두산건축연구원이 훌륭히 개건되였다는 보고를 받으신 경애하는 최고령도자동지께서는 얼마전 설계의 과학성, 정확성, 신속성을 높은 수준에서 보장할수 있는 현대적설계수단들을 보내주시는 대해같은 은정을 베풀어주시였다.

경애하는 최고령도자동지께서는 혁명사적교양실, 연혁소개실을 돌아보시였다.

경애하는 최고령도자동지께서는 주체적건축발전을 위해 바쳐오신 위대한 장군님의 령도사가 응축되여있는 귀중한 사적자료들과 사적물들을 주의깊게 보시면서 백두산건축연구원이 걸어온 자랑스러운 행로를 감회깊이 회고하시였다.

위대한 장군님께서 백두산건축연구원의 사명과 임무를 명시하여주시고 건축설계와 건축과학연구사업에서 나서는 과업과 방도를 환히 밝혀주시였으며 천여건의 설계대상과 과학연구과제를 직접 맡겨주시였을뿐만아니라 설계형성안도 몸소 지도해주시면서 연구원의 사업을 걸음걸음 손잡아 이끌어주시였다고 말씀하시였다.

백두산건축연구원이 당의 의도대로 건설의 대번영기를 열어나가는데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있는것은 연구원을 나의 창작실이라고 불러주시며 첫걸음마를 떼여주는 어머니와 같이 손잡아 이끌어주신 위대한 장군님의 령도를 떠나 생각할수 없다고 하시였다.

백두산건축연구원의 일군들과 설계가, 건축가, 연구사들은 위대한 장군님의 거룩한 자욱이 새겨져있는 영광의 일터에서 일하는 크나큰 긍지를 가슴깊이 간직하고 설계도면에 찍는 점 하나, 설계도면에 긋는 선 하나에도 로동당시대의 사회주의문명, 인민의 리상과 꿈을 그대로 담을줄 아는 애국적인 미술가, 창작가로 살며 투쟁함으로써 우리 장군님께서 건축부문에 쌓아올리신 불멸의 업적을 빛내여야 한다고 강조하시였다.

경애하는 최고령도자동지께서는 건축과학기술성과전시장, 건축설계연구실, 설계문헌실, 정보자료연구실, 내정 등 여러곳을 돌아보시면서 현대화정형과 현행사업실태를 구체적으로 료해하시였다.

건축과학기술성과전시장에 전시된 성과자료들은 백두산건축연구원이 창립후 오늘까지 수많은 기념비적건축물대상설계를 훌륭히 진행하였으며 건축과학과 환경위생, 마감건재의 국산화를 비롯하여 과학연구사업에서 커다란 성과를 이룩하였다는것을 보여준다고 말씀하시였다.

5.21건축축전과 전국과학기술축전, 전국건설건재부문과학기술발표회 등 국내축전 및 과학기술발표회와 국제적인 발표회에서 특등, 1등을 하였으며 수백건의 국가과학기술성과등록증과 국가발명증서 등 기술혁신증서를 받았을뿐만아니라 수많은 학위학직, 명예칭호소유자들을 배출한것은 자랑할만 한 성과이라고 하시였다.

연구원의 설계가, 건축가, 연구사들이 지난 기간 중요대상건설이 제기될 때마다 당에서 맡겨준 설계과제를 훌륭히 수행하였으며 국보적가치를 가지는 수많은 건축명작들을 최상의 수준에서 창작하였다고 하시면서 백두산건축연구원은 실력있고 믿음이 가는 설계집단, 우리 나라 건축설계단위의 본보기, 기준이라고 말씀하시였다.

건물정보모형화에 대한 연구사업정형을 구체적으로 청취하시고 백두산건축연구원에서 세계건축설계의 추세에 맞게 건물의 모든 구성요소들에 대한 정보가 종합적으로 반영된 다차원모형인 건물정보모형화연구사업에서도 커다란 성과를 이룩하였다고 하시였다.

최신형콤퓨터들을 리용하여 건축설계를 진행하고있는 설계가들이 당에서 보내준 설계수단들이 현대적이여서 정말 좋다고 한다는데 자신께서도 기쁘다고, 그전에는 며칠이 걸려야 할 설계도면을 지금은 몇시간동안에 척척 그려내고있는데 얼마나 좋은가고 환하게 웃으시였다.

새로 갖추어놓은 대형광폭인쇄기, 복합형인쇄기 등의 기술적특성과 기능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알아보시고 현대적이고 최신식이라고, 건축부문에서 발전된 과학기술성과를 우리의 실정에 맞게 널리 받아들여야 현대건축창조에서도 세계를 앞서나갈수 있다고 말씀하시였다.

경애하는 최고령도자동지께서는 백두산건축연구원이 맡고있는 임무가 대단히 중요하다고 하시면서 당의 의도에 맞게 로동당시대와 더불어 길이 빛날 건축물, 주체성, 민족성, 독창성, 현대성이 철저히 구현된 건축물들을 창조하기 위한 투쟁을 힘있게 벌릴데 대한 문제, 건축설계에서 류사성과 반복은 금물이라는것을 항상 명심하고 건강건물, 록색건물, 령에네르기, 령탄소건물, 다기능화된 건물 등을 더 많이, 더 훌륭하게 일떠세우기 위해 적극 노력할데 대한 문제, 우리 나라에서 생산하는 건재품을 적극 리용할수 있도록 당의 국산화방침이 구현된 설계들을 내놓을데 대한 문제, 건재품의 다양화, 다종화, 다색화를 실현하기 위한 연구사업을 계속 심화시킬데 대한 문제, 설계가, 건축가들의 창작기량을 높이기 위한 사업에 힘을 넣을데 대한 문제, 현대적설계수단들을 애호관리할데 대한 문제 등 연구원의 사업에서 지침으로 삼아야 할 강령적인 과업들을 제시하시였다.

경애하는 최고령도자동지께서는 백두산건축연구원에 대한 당의 믿음과 기대는 매우 크다고 하시면서 일군들과 설계가, 건축가, 연구사들이 앞으로도 자기들앞에 맡겨진 무겁고도 영예로운 사명과 본분을 다해가리라는 기대와 확신을 표명하시고 그들과 함께 기념사진을 찍으시였다.

백두산건축연구원의 일군들과 설계가, 건축가, 연구사들은 자기들의 일터에 또다시 찾아오시여 크나큰 사랑과 믿음을 안겨주신 경애하는 최고령도자동지에 대한 고마움에 솟구치는 격정을 누르지 못하면서 우리 당의 주체적인 건축미학사상을 옹호고수하며 사회주의문명개화기를 더욱 활짝 열어나가기 위한 투쟁에서 창조적지혜와 열정을 다 바쳐갈 불타는 결의를 다지였다.

 

 


되돌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