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ico                     

게시날자 : 2019-05-17

...목록으로
주체108(2019)년 5월 17일 [상식]

 

측우기로 비내림량을 관측한 우리 선조들

 

슬기롭고 재능높은 우리 민족은 일찍부터 창조와 발명으로 인류문화의 보물고를 풍부히 하는데 크게 기여하였다.

우리 선조들은 오랜 옛날부터 봄철에는 주로 가물고 여름에는 장마가 지는 우리 나라의 기상기후조건에 맞게 농사를 잘 짓고 물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비내림량에 대하여 언제나 깊은 관심을 가지고 그것을 관찰하여왔다.

그들은 처음에는 비내림량을 알아내기 위하여 비물이 땅에 스며든 량을 측정하군 하였다. 그러나 이것은 날씨와 토질, 땅의 높고낮음 그리고 마른 땅인가 습한 땅인가에 따라 측정값이 달라짐으로써 비가 내린 절대량을 정확히 알수 없었다.

탐구를 거듭하던 끝에 우리 선조들은 측정기구를 리용한 비내림량관측방법을 창안하고 1441년 8월에 높이 약40㎝, 직경 약 16㎝의 쇠로 된 측우기를 발명하였다. 이 측우기는 세계최초의 과학적인 비내림량관측기구로서 초기에는 비물을 받는 둥근 통모양의 쇠로 된 그릇이였는데 돌로 만든 대우에 올려놓게 되여있었다.

그후에 구리 또는 사기로 만든 측우기도 나왔다. 둥근 통모양의 그릇안에는 섬세한 눈금이 새겨져있는데 비가 온 후 그안에 고인 물의 깊이를 재여보고 비내림량을 알수 있었다.

1441년에 측우기를 발명한 우리 선조들은 그후 이것을 리용하는 과정을 통해 개량하여 1442년 5월에는 구리로 된 보다 발전된 측우기를 만들었다.

세계적으로 볼 때 우리 나라에서보다 거의 200년후인 1639년에 이딸리아에서 처음으로 비내림량을 관측하는 기구를 만들었는데 그것을 리용하여 실질적인 관측을 진행한것은 그보다도 훨씬 후의 일이였다. 세상사람들은 비물이 땅에 스며든 정도의 관측은 어느 나라에서나 일반적이였지만 조선에서처럼 관측기구를 창안하여 비내림량을 관측한것은 당시에 있어서는 그 어디에서도 《전혀 찾아볼수 없는 참으로 놀라운 일》이라고 하면서 이것은 《세계기상학사상 크게 경탄할만 한 일》, 《조선의 자랑》이라고 감탄하였다.

실로 측우기의 발명은 우리 민족의 뛰여난 슬기와 재능의 산물이였다.

비가 얼마나 내렸는가 하는것은 비가 온 후 강물이 얼마나 불어났는가에 따라서도 알수 있다. 이러한 사실도 놓치지 않았던 우리 선조들은 측우기와 함께 강수위의 변화를 측정하여 비내림량을 알아내는 수표라는 관측기구도 창안리용하였다.

1636년부터 1889년에 이르기까지 무려 253년동안 진행한 수표관측기록이 있는데 이것만 보아도 우리 선조들이 비내림량관측에 큰 관심을 돌리고 이 사업을 꾸준히 진행해왔다는것을 알수 있다.

측우기는 중앙과 지방의 관청마당안에 설치하고 비가 내리기 시작한 시간과 날씨가 개인 시간 그리고 그동안의 비내림량을 구체적으로 측정하였다. 그리고 그 결과에 대하여 각 지방들에서는 도에 보고하고 각 도들에서는 그 보고를 중앙에 집중하는 식으로 전국적인 관측사업을 진행하였다.

이러한 비내림량의 관측과 보고는 농사와 관련된 일정한 기간에만 진행한것이 아니라 년중 매일매일 관측하고 보고하였으며 매달 비내림량을 종합한 월비내림량통계를 내는것을 제도화하였다. 관측 및 보고체계가 이처럼 구체화되고 째여짐에 따라 전국적인 비내림량관측자료들이 종합분석되고 여러해동안의 관측자료들이 비교분석되였는데 그 자료들에는 날과 달, 년에 따르는 비내림량변화뿐만 아니라 지역별분석도 반영되여있다. 이것을 보면 마치도 현대기상관측자료들을 보는듯 한 느낌이 든다.

이러한 관측사업들은 당시에는 그 어디에서도 진행되지 못하였으며 오직 슬기롭고 재능높은 우리 민족에게서만 찾아볼수 있는것이였다.

하기에 어느 한 나라의 과학자는 《현대천문기상학이 자연과학으로 형성되고 발전하는 과정에서 조선사람들이 실로 세계적으로 거대한 업적을 남기였으니 그것을 될수 있는대로 많이 그리고 정확히 소개하여야 한다.》라고 하면서 측우기를 통한 우리 선조들의 비내림량관측을 《전무후무한 걸작》이라고 높이 찬양하였다.

 

 


되돌이


Facebook Twitter LinkedIn Google Reddit Pinterest KakaoTalk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