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날자 : 2021-07-25

주체110(2021)년 7월 25일 《소개》

 

화초재배와 관련한 옛 도서 -《양화소록》

 

《양화소록》은 1449년에 당시 학자로 이름이 높았던 강희안이 화초에 관심을 가지고 직접 가꾸면서 얻은 경험에 토대하여 쓴 책이다.

《양화소록》이라는 제목은 화초재배와 관련한 간단한 기록이라는 뜻이다.

이 책에는 국화, 매화, 석류, 철쭉을 비롯한 16종의 화초를 가꾸는 방법과 화분에 꽃나무를 심는 방법, 겨울에 꽃을 간수하는 방법, 괴석과 그것을 감상하는 방법이 실려있다.

책에서는 화초를 가꾸는데서 흙성분, 해빛, 습도, 온도 등을 식물의 특성에 맞게 조절하는것이 중요하다는것과 꽃씨를 심거나 화초를 옮겨심을 때 주의해야 할 점, 꽃을 아름답게 피우는 방법, 화초에 생기는 병 등에 대하여 서술하고있다.

이와 함께 접을 비롯한 여러가지 화초번식 및 자래우기방법과 접한 꽃나무들에서 생기는 변화에 대해서도 구체적으로 서술하고있다.

책에 서술된 내용들은 당시 여러가지 관상용화초들이 널리 재배되였으며 화초재배리론과 실천적경험이 상당한 정도로 발전, 축적되였다는것을 알수있게 해준다.

《양화소록》은 그 내용에서 일련의 제한성을 가지고있지만 현재 우리 나라에 남아있는 가장 오래된 화초재배분야의 전문도서로서 당시 화초재배기술의 일단을 엿볼수 있게 하는 가치있는 문화유산으로 인정되고있다.

 



Facebook Twitter LinkedIn Google Reddit Pinterest KakaoTalk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