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날자 : 2021-10-16

주체110(2021)년 10월 16일 《기사》

 

고대 우리 민족의 청동기제조기술을 보여주는 비파형단검과 좁은놋단검

 

고대시기 우리 선조들은 독특하고 발전된 비파형단검과 좁은놋단검을 만들어 리용하였다.

비파형단검은 우리 나라 고대의 대표적유물의 하나로서 B.C. 30세기초부터 B.C. 2 000년기말까지 고대 우리 선조들이 만들어 쓴 청동으로 만든 단검이다.

우리 선조들이 만들어 사용한 청동으로 만든 비파형단검은 그 생김새(날이 있는 부분)가 옛날 악기인 비파모양으로 생겼다고 하여 이름지은것이다.

비파형단검의 특징은 우선 검몸, 검자루, 검자루맞추개를 각각 따로 만들어 조립하여 쓰게 되여있으며 검몸의 세로중심에 뿌리까지 이어진 등대가 있어 량쪽 날과 등대사이에 자연피홈이 형성되여있는것이다.

우리 선조들은 비파형단검을 제작하면서 순수한 동에 알맞춤한 비률의 석과 연을 섞음으로써 무기로서의 재질적특성을 잘 살렸을뿐아니라 검자루에 여러가지 형태의 무늬를 새겨넣어 제품의 예술적, 장식적효과도 높은 수준에서 보장하였다.

비파형단검은 초기형, 중기형, 후기형의 세가지로 구분된다.

초기비파형단검은 검몸이 비파모양으로 생긴것이 가장 뚜렷하며 길이가 28㎝ 미만으로서 비파형단검가운데서 가장 짧다.

중기비파형단검은 검몸이 비파모양으로 생겼으나 초기비파형단검보다 날씬하고 길이가 대부분 28~32㎝이다.

후기비파형단검은 날부분이 아래로 내려오면서 밋밋하게 넓어졌으며 청동으로 만든 검자루가 붙어있는것이 특징이며 길이는 대부분 32㎝이상으로서 비파형단검가운데서 가장 길다.

청동검자루에 새겨진 정교한 무늬로 보아 후기비파형단검시기에 금속가공기술이 매우 발전하였다는것을 알수 있다.

좁은놋단검은 비파형단검에 이어 우리 나라 고대 후기(B.C.2 000년기말~B.C.1 000년기 후반기)에 보편적으로 사용된 청동무기이다.

비파형단검이 우리 나라 고대 전기문화를 대표한다면 좁은놋단검은 그 후기문화를 대표하는 특징적인 유물의 하나이다.

좁은놋단검이란 비파형단검과는 달리 검몸이 좁기때문에 그렇게 이름지은것이다.

좁은놋단검은 비파형단검을 발전시킨것이므로 검몸 한가운데 에임이 있고 다각형으로 된 등대와 그 좌우에 피홈을 내는 등 비파형단검의 기본특징을 가지고있다.

비파형단검과 좁은놋단검의 발원지와 중심지는 평양지방이다.

비파형단검과 좁은놋단검의 다양한 형식과 세련된 가공기법, 독특한 검자루와 그 부분품 등은 다른 나라의 고대 및 중세의 단검들에서는 그 류례를 찾아볼수 없는것이다.

비파형단검과 좁은놋단검은 독특한 생김새와 구조, 무기로서의 매우 우수한 재질로 하여 우리 선조들의 높은 청동기생산기술과 조형예술적감각, 진취적이면서도 용감한 성격적특질, 고상한 정서적감정 등을 잘 보여주고있는 우리 민족의 귀중한 문화유산의 하나이다.

 

 



Facebook Twitter LinkedIn Google Reddit Pinterest KakaoTalk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