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ico                     

기사게시날자 : 2017-05-02

...목록으로
주체106(2017)년 5월 2일 [소개]

 

우수한 조선기와

 

우리 인민은 먼 옛날부터 조선기와와 같은 우수한 지붕재료를 만들어 건축물들에 리용하여왔다.

기와지붕은 일반적으로 조선기와지붕, 돌기와지붕, 나무기와지붕(동기와지붕) 등으로 나누어볼수 있는데 우리 인민들이 일반적으로 기와지붕이라고 할 때에는 조선기와지붕을 념두에 두었다.

우리 선조들은 이미 고조선시기에 기와를 만들어 지붕재료로 쓰는 훌륭한 전통을 마련하였다.

삼국시기에 이르러 기와를 만드는 기술은 더욱 발전하였는데 고구려무덤벽화들에서 기와집을 그린 그림들이 적지 않게 보이며 고구려의 옛 건물터들에서 기와가 나왔다.

조선기와는 지붕면을 덮는 암기와, 수기와와 함께 지붕마루를 덮는 마루기와, 지붕면이 사귀는 부분의 골을 막는 골막이기와, 처마끝에서 씌우는 막새기와, 지붕끝에서 한장씩 받쳐주는 초장기와가 있었으며 여러가지 형태의 장식기와도 있었다.

조선기와는 재료와 구운 온도에 따라 붉은색, 재색, 청색 등 그 색갈이 다양하였으며 장식적효과를 나타내기 위해 여러가지 금속성분들이 포함된 재료를 발라 구워내는 특색있는 기와도 있었다.

이러한 조선기와들은 주로 합각지붕에 많이 리용되였다.

조선기와를 이은 합각지붕은 육중하면서도 지붕마루, 내림새마루, 추녀마루들에 형성된 풍부한 곡선미로 하여 경쾌하며 아름답고 우아하게 보인다.

또한 조선기와지붕은 기와골이 깊어 비물이 잘 흘러내린다.

우리 인민들은 건물둘레의 담장들에도 기와를 얹어 아름다운 자연환경에 어울리게 주택의 외모를 다듬고 담벽도 보호하였다.

오늘 우수한 조선기와를 리용하여 건축된 국제친선전람관, 인민대학습당, 인민문화궁전과 같은 기념비적창조물들과 사회주의농촌마을들에 번듯하게 일떠선 조선기와집들은 실용적이면서도 우아한 자기의 모습으로 자랑스러운 문화와 오랜 민족전통을 이어가는 우리 인민의 긍지높은 사상감정과 슬기로운 기상을 잘 보여주고있다.

 

 

 

 

 

 


되돌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