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날자 : 2022-06-02

주체111(2022)년 6월 2일 《참관지소개》

 

귀중한 력사문화유적 안불사 극락보전

 

안불사 극락보전은 조선봉건왕조 초기에 세운 사찰으로서 함경남도 금야군 동흥리에 있다.

정면 3간, 측면 2간의 극락보전은 높이 쌓은 축대와 배부른 원형기둥, 미묘한 곡선미를 이루며 경쾌하게 들려있는 겹처마지붕이 서로 잘 조화되여 건물전체가 온화하고 안정한 느낌을 준다.

 

전경

건물은 정면 가운데간을 좌우 측간보다 약간 넓게 하면서 문살의 대조적효과로 중심을 강조하였다.

액방우에 평판방을 놓고 바깥 3포, 안 5포인 10개의 두공으로 짜올려 처마를 받들게 하였다. 두공의 바깥제공은 짧게 돌출되였으나 휘임이 강하고 첨차까지 련꽃모양의 조각장식으로 되여있어 매우 인상적이다. 후면은 정면과 대조적으로 기둥우에 액방을 건너지르고 2익공식두공으로 간결하게 꾸미였다.

배집건물에 포식두공을 얹은 구조도 흔치 않는데 정면은 포식, 후면은 익공식으로 서로 다르게 꾸민것으로 하여 그 수법은 보기 드물다.

 

정면외부두공                          모서리외부두공                        대들보받침룡대가리조각

 

천정은 소란반자와 빗반자로 화려하게 장식하였다. 빗반자는 거의 수평이면서 넓은 면을 차지한다. 소란반자에는 42마리의 학과 련꽃을 섬세하게 그리고 빗반자에는 넓은 면에 어울리게 활달한 필치로 중들, 두꺼비를 낚는 인물, 피리를 부는 인물 등 다양한 그림들로 장식하였다.

 

천정소란반자                                                            천정빗반자그림들

건물은 규모가 작은 배집이지만 화려하게 꾸민것으로 하여 이채를 띤다.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장군님께서는 주체92(2003)년 4월 8일 몸소 이 사찰을 찾으시고 오랜 건축물인 안불사는 우리 인민의 귀중한 력사문화유적이라고 하시며 잘 보존관리할데 대한 귀중한 가르치심을 주시였다. 

 



Facebook Twitter LinkedIn Google Reddit Pinterest KakaoTalk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