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ico                    

기사게시날자 : 2017-08-11

...목록으로
주체106(2017)년 8월 11일 [기사]

 

뜨거운 민족애의 손길은 개성시 유적유물에도

 

우리 민족은 반만년의 력사와 찬란한 문화를 가진 슬기롭고 재능있는 민족이다.

지혜롭고 용감한 우리 인민은 인류발생의 려명기부터 장구한 기간 이 땅에서 자주성을 실현하기 위한 투쟁을 줄기차게 벌려왔으며 그 과정에 귀중한 문화유적과 유물을 수많이 남겨놓았다.

 위대한 김정일장군님께서는 다음과 같이 교시하시였다.

《민족의 슬기와 력사는 문화유산을 통하여 후세에 전하여집니다. 력사유적과 유물은 선조들이 어떤 문화를 창조하고 어떻게 생활하였으며 어떠한 길을 걸어 발전하여왔는가 하는것을 보여주는 실물자료입니다.

개성시에도 조선민족의 찬란한 문화전통을 보여주는 고려시기(918~1392년)와 조선봉건왕조시기의 유적유물들이 많이 분포되여있다.

 

고려성균관

 

경효왕릉

 

표충사와 표충비

 

왕건왕릉

 

령통사

 

지난 주체102(2013)년 6월 캄보쟈에서 진행된 유네스코(유엔교육과학문화기구)세계유산위원회 제37차회의에서는 우리 나라 개성시의 력사유적들을 세계문화유산으로 등록할데 대한 결정이 채택되여 우리 겨레 모두에게 민족적긍지와 자부심을 더욱 더 높여주고있다.

오랜 력사를 가진 개성시의 유적들이 훌륭히 보존되여 세계문화유산으로 등록될수 있은것은 전적으로 일찌기 주체적인 민족유산보호정책을 제시하시고 민족의 귀중한 문화유산을 보존하고 옳게 계승발전시켜나가도록 현명하게 이끌어주신 백두산절세위인들의 탁월한 령도를 떠나서 생각할수 없다.

위대한 김일성주석님께서는 빈터나 다름없는 조국땅에서 건당, 건국, 건군의 위업을 실현해야 하였던 해방직후 벌써 민족문화유산을 보존하는 사업을 전문적으로 맡아보는 조선물질문화유물조사보존위원회를 내오고 문화유적과 유물이 집중되여있는 지역들에 유물관리위원회를 두도록 조치를 취해주심으로써 력사유적유물 보존관리사업이 국가적인 관심속에 힘있게 진행되여올수 있었다.

새 조국건설시기 김일성종합대학 청사부지로 예견하였던 자리에 고구려의 유적이 있다는 사실을 료해하시고 력사유적을 잘 보존해야 한다고 하시면서 다른 곳으로 옮기게 하신분도 어버이주석님이시였고 선조들이 창조한 민족의 력사와 문화유산들을 그 무엇과도 바꿀수 없는 귀중한 재보라고 하시며 생사를 판가리하는 가렬처절한 조국해방전쟁시기 서울의 어느한 도서관에 있던 《리조실록》원본을 구출하기 위한 특별작전을 펼쳐주신분도 어버이주석님이시였다.

위대한 김정일장군님께서는 우리 민족의 슬기와 재능이 깃들어있는 력사문화유적들을 잘 보존관리하고 그를 통한 교양을 강화하는것을 주체성과 민족성을 고수하고 인민들의 애국심을 높여주기 위한 중요한 문제로 보시고 선군장정의 길을 이어가시는 바쁘신 속에서도 온 나라의 력사문화유적들을 찾고 찾으시며 그 보존관리에서 나서는 문제들의 해결방도를 명확하게 밝혀주시였다.

개성시에 있는 유적유물들에도 유구한 력사를 체현하고있는 민족유산들을 길이 전해가기 위하여 마음쓰신 위대한 수령님들의 뜨거운 민족애의 손길이 어려있다.

위대한 수령님들께서는 지난날 일제와 미제를 비롯한 외래침략자들의 략탈책동과 무차별폭격에 의하여 개성시의 많은 력사유적들이 혹심하게 파괴손상된것을 누구보다 가슴아파하시며 개성시가 공화국의 품에 안긴 때로부터 지금까지 실로 수백차례에 달하는 귀중한 가르치심을 주시였으며 몸소 여러차례 현지에 나오시여 많은 유적유물들을 본래의 모습으로 훌륭하게 복구하고 잘 보존관리하도록 세심히 이끌어주시였다.

특히 주체81(1992)년 5월5일 80고령의 년로하신 몸으로 개성시를 찾으신 어버이주석님께서는 옹근 하루동안 개성시안의 력사유적들을 돌아보시면서 력사문화유적과 유물들에 대한 심오한 분석을 주시고 그 발전방향에 대하여 귀중한 가르치심을 주시였다.

이날 당시 고려박물관으로 꾸려졌던 성균관을 제일 먼저 찾으신 어버이주석님께서는 성균관의 국보적가치와 문화사적의의를 깊이 헤아리시고 성균관에 대학을 내와 우리 나라에는 고려시기에 세운 최고교육기관이였던 성균관을 계승한 1000년력사를 가진 대학이 있다는것을 실물로 보여 줄데 대하여 구체적으로 가르쳐주시였다.

이날 아주 초라하고 퇴락된채로 원래의 모습을 잃고있던 왕건왕릉도 찾아주신 어버이주석님께서는 왕건은 우리 나라에 첫 통일국가를 세운 왕인것만큼 왕릉주변에 나무도 많이 심고 릉의 품격을 갖추어 훌륭히 개건할데 대한 과업을 주시고 주체83(1994)년1월31일 왕건의 생일 1 117돐을 맞으며 몸소《고려태조 왕건왕릉개건비》라는 친필도 써주시였다.

하기에 왕씨 후손들은 정녕 위대한 수령님이시야말로 민족의 어버이실뿐만아니라 천백여년이 넘는 왕씨가문의 재생의 은인이심을 절절히 통감하면서 자기의 조상들이 대를 이어가며 600여년동안 목숨으로 지키며 그 누구도 모르게 간수하고있던 왕씨가문의 족보를 어버이주석님께 스스럼없이 올리였다.

위대한 김정일장군님께서는 주석님의 교시를 훌륭히 관철할수 있도록 왕건왕릉모형사판으로부터 시작하여 왕릉개건공사진행정형에 이르기까지 하나하나 료해하시고 공사에서 제기되는 크고작은 모든 문제들을 다 풀어주시였다.

그리고 주체85(1996)년 3월31일 바쁜 시간을 내시여 왕건왕릉을 돌아보시면서 보존관리에서 나서는 귀중한 가르치심을 주시였다.

위대한 수령님들의 애국애족의 사상과 뜻을 그대로 이어가시는 경애하는 최고령도자 김정은원수님의 령도아래 오늘 우리 공화국 어디서나 민족문화유산들이 원상그대로 보존관리되고있다.

손유진

 


되돌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