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날자 : 2019-06-15

주체108(2019) 년 6월 15일 《소개》

 

《강계고》에 대하여

 

《강계고》는 우리 나라 력사에 기록된 여러 나라들과 지역 및 도시들의 위치, 강역 등을 고증한 력사책이다.

1756년에 실학자 신경준이 편찬완성한 이 책은 신경준의 문집 《려암전서》에 들어있다.

저자는 머리글에서 우리 나라 옛 지명들가운데서 이름과 위치가 명확치 않고 같은 지명이 각이하게 불리우는것을 바로잡기 위해 이 책을 쓴다고 하였다.

《강계고》는 크게 4개편으로 나누고 그것을 다시 여러개의 항목으로 세분하여 썼다.

《강계고》1편에는 우리 나라 고대의 력사적사실과 여러 나라들의 연혁, 지명과 그 유래에 대하여 씌여있다.

2편에서는 삼한과 세나라 및 발해의 력사지리에 대하여, 3편에서는 금관가야, 태봉국, 후백제 및 고려시기의 력사지리가 고증되여 있다.

4편에서는 조선봉건왕조시기 북방의 개척 및 령토문제와 관련한 다른 나라들과의 관계가 씌여있다.

《강계고》는 저자가 살던 당시의 시대적제한성과 자신의 계급적제한성으로 하여 사대주의적표현을 비롯한 일련의 부족점이 있으나 고대국가들의 령역과 지명들의 위치가 새롭게 확정되고 우리 나라 력사지리를 폭넓게 체계화한것으로 하여 의의가 있다.



Facebook Twitter LinkedIn Google Reddit Pinterest KakaoTalk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