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ico                     

기사게시날자 : 2018-01-10

...목록으로
주체107(2018)년 1월 10일 [보도]

먹이첨가제를 리용한 고기의 품질개선

 

자료에 의하면 최근 세계적으로 축산물과 수산물의 생산량이 늘어나면서 고기의 품질에 대한 사람들의 요구성도 날을 따라 높아지고있다.

축산물과 수산물에서 고기의 품질은 뙤살비률, 고유한 맛과 영양성분, 페하, 색, 물기보존력, 만문한 정도 등을 가지고 평가하고있으며 고기의 품질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가운데서 기본은 먹이와 기르기조건이다.

지난 시기 축산부문과 수산부문에서 호르몬제를 비롯한 성장촉진제를 마구 사용하고 영양성분의 평형이 보장되지 못한 먹이를 리용한것으로 하여 동물의 정상적인 대사과정이 파괴되면서 뙤살비률이 낮아지고 지방함량이 높아지며 글루타민산과 같은 고기의 맛을 좋게 하는 물질들이 적어져 고기의 품질이 떨어지게 되였다. 또한 집약화수준이 높아지면서 온도와 잡음을 비롯하여 기르는 과정에 생기는 여러가지 스트레스인자의 영향으로 세포막의 정상구조가 파괴되면서 고기에서 액체성분이 쉽게 류출되고 아미노산결합이 파괴되여 단백질이 변성되며 맛과 냄새가 변화되는 현상이 많이 나타났다.

이러한 여러가지 원인으로 하여 품질이 떨어진 고기는 색이 창백하고 부석부석하며 겉면으로 즙액이 배여나오고 잡냄새가 나게 된다. 이런 고기는 맛이 없고 영양가치가 낮을뿐아니라 쉽게 변질되는 등의 결함을 가지고있는것으로 하여 축산업에 큰 경제적손실을 주고있다.

이로부터 많은 나라들에서는 유전적으로 품질이 좋은 집짐승이나 물고기품종을 선발육종하고 기르기환경과 조건을 개선하는것과 함께 유기체안에서 여러가지 생화학적작용으로 고기의 품질을 개선시키는 물질들로 먹이첨가제를 만들어 리용하는데도 주목을 돌리고있다.

이러한 먹이첨가제들을 보면 식물과 식물에서 추출한 유효성분, 비타민E와 C를 비롯한 비타민류, 셀렌과 크롬 등 미량원소류, 생물활성물질 등이다.

실례로 마늘, 고추, 생강, 두충나무, 정향나무 등과 같은 일부 식물과 그 유효성분들은 유기체안에서 효소의 작용을 강화시켜 영양성분의 소화흡수률을 높이고 지방질의 과산화반응을 억제할뿐아니라 고기의 맛을 개선하는 아미노산을 비롯한 물질들의 합성을 강화하며 이로부터 고기의 품질을 개선한다.

 


되돌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