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ico                     

게시날자 : 2019-06-09

...목록으로
주체108(2019)년 6월 9일 [보도]

 

기상수문사업의 현대화, 정보화, 과학화실현에서 이룩된 연구성과

-기상수문국에서-

 

 

우리 당의 기상수문정책을 받들고 기상관측사업을 높은 과학적토대우에 올려세우기 위한 연구사업이 힘있게 벌어져 성과가 이룩되였다.

경애하는 최고령도자 김정은동지께서 기상수문국을 현지지도하신 때로부터 지난 5년간 이곳 일군들과 과학자, 기술자들은 최고령도자동지의 현지말씀관철에 한사람같이 떨쳐나 기상수문부문의 물질기술적토대를 강화하고 기상관측과 예보사업에서 많은 개선을 가져왔다.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교시하시였다.

《기상수문부문에서 현대적인 기상관측설비들을 갖추어놓고 큰물예보와 기상예보를 정확히 하도록 하며 기상수문자료의 신속정확성과 과학성을 높이도록 하여야 합니다.

주체103(2014)년 6월 9일 기상수문국을 찾으신 경애하는 최고령도자동지께서는 기상수문국사업을 근본적으로 개선하기 위한 과업과 방도를 밝혀주시였으며 미래과학자거리에 현대적인 청사와 예보원,연구사들을 위한 살림집도 마련해주시는 뜨거운 은정을 베푸시였다.

경애하는 최고령도자동지의 믿음과 사랑을 심장깊이 새기고 기상수문국의 일군들과 과학자, 기술자들은 기상수문사업의 현대화, 정보화, 과학화를 실현하기 위한 사업에 한사람같이 떨쳐나섰다.

우리 식의 자동기상관측장치를 제작도입하고 수자식기압계, 하천류속계를 비롯한 관측기재들을 자체로 생산보장하였으며 전자식일조계, 전자식수온계 등을 연구개발함으로써 기상수문사업의 현대화실현에서 전진을 가져왔다.

기상예보에 필요한 수치일기예보계산자료들과 관측자료들이 대폭 늘어난데 맞게 자료를 신속히 수집하고 실시간으로 처리하는 체계와 방대한 자료의 분석판단을 위한 수십건의 각종 지원프로그람을 도입하여 정보화수준도 한계단 높이였다.

기상수문사업이 나라의 자연부원과 인민들의 생명재산을 보호하는 매우 중요한 사업이라는것을 명심한 이곳 예보원, 연구사들은 기상예보사업을 혁신하고 기상수문봉사를 개선하기 위한데도 힘을 넣었다.

우리 식의 예보공정체계를 확립하고 수십건의 일기류형별, 계절별, 지역별 예보방법을 수립하고 예보의 과학성을 높이고있다.

농업전선을 사회주의경제건설의 주타격전방으로 정해준 당의 의도를 받들고 기상수문국의 예보원들은 최근에만도 농업기상재해감시체계, 농사철예보작성체계를 새롭게 구축하였다.

이상기후현상에 의한 자연피해를 막기 위해 지난 기간의 자료들을 종합분석하고 예보지표들을 개선한데 기초하여 기상재해경보체계를 세웠다.

중앙기상예보대와 각 도기상대들과의 화상예보토론체계를 정연하게 세우고 콤퓨터망을 통한 예보원들의 경험교류와 경쟁을 널리 조직하여 그들의 실무수준을 높이였다.

기상봉사의 내용을 갱신하고 지표들을 확대하는것과 함께 항공, 관광부문 등으로 범위도 부단히 넓히였으며 손전화기상봉사의 대중화를 실현하기 위한 사업도 적극 추진하고있다.

텔레비죤방송으로 알려주는 예보봉사를 다양하게 하기 위해 지역별로 날씨예보를 세분화하고 변화되는 날씨에 따라 주의할 문제와 대책할 문제, 사람들의 건강에 류의할 문제들에 대하여 통보해주어 친절성을 보다 높이였다.

전국의 기상수문단위들에서 해당 지역에 있는 각급 농업지도기관들에 농업기상자료를 신속히 통보해주는 직결통보체계를 수립하여 자연기후조건에 맞게 농사를 과학기술적으로 하도록 하는데 이바지하였다.

기상수문국 일군들과 과학자, 기술자들은 맡은 임무의 중요성을 자각하고 기상수문부문의 현대화, 정보화, 과학화를 더욱 다그치며 기상관측과 예보를 잘하기 위한 사업에 지혜와 열정을 바쳐가고있다.

 

 


되돌이


Facebook Twitter LinkedIn Google Reddit Pinterest KakaoTalk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