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ico                     

기사게시날자 : 2017-03-20

...목록으로
주체106(2017)년 3월 20일 [보도]

전망있는 신의주국제경제지대

 

평안북도 신의주시의 대부분지역을 포괄하는 신의주국제경제지대는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회 정령에 의하여 창설된 전망있는 경제개발구이다.

경애하는 최고령도자 김정은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말씀하시였다.

《경제개발구들에 유리한 투자환경과 조건을 보장하여 그 운영을 활성화하며 관광을 활발히 조직하여야 합니다.》

공화국정부는 대외경제관계를 확대발전시키고 인민생활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라선경제무역지대와 강령국제록색시범지대, 원산-금강산국제관광지대를 비롯한 여러 경제개발구들을 내오는 조치를 취하였다.

2014년 7월에 창설된 신의주국제경제지대는 관광, 무역, 첨단기술산업, 보세가공, 금융업 등을 결합한 세계적인 특수경제지대, 국제도시를 목표로 하고있다.

조선의 5대 장강들중의 하나인 압록강을 사이에 두고 중국의 국경도시 단동시와 마주하고있는 신의주국제경제지대는 철도, 도로, 비행장, 항만을 비롯한 발달된 교통망을 통해 수도 평양을 비롯한 나라의 여러 지역들과 련결되여있고 조중압록강다리, 조중친선다리를 통하여 중국과 이어져있어 동북아시아의 국제무역 및 중계무역의 중심지로, 나아가서 유라시아대륙의 물류 및 금융중심지로 발전할수 있는 밝은 전망을 가지고있다.

이와 함께 산업의 활력, 도시의 생명이라고 할수 있는 풍부한 물자원이 있고 초기투자가 적고 개발속도가 빠른 평탄한 지형으로 하여 투자가들의 관심을 끄는 매혹적인 투자적지로 인정되고있다.

공화국의 튼튼한 경제기술적토대와 절대적으로 안정된 사회정치적환경은 투자의 안전성을 확고히 담보해주고있다. 누구나 중등교육이상의 지적능력을 소유한 우수하고 근면한 로동력은 투자의 효과성을 담보하는 중요한 요인으로 되고있다.

총면적이 수십㎢이고 30여만명의 인구를 가지게 될 신의주국제경제지대는 앞으로 주민지역과 산업지역, 공공건물지역, 공공리용록지지역으로 나누게 된다. 주민지역에는 상업봉사, 과학연구개발, 교육문화, 주민생활구역이, 산업지역에는 경공업, 첨단산업, 보세창고구역이, 공공건물지역에는 행정사무청사, 금융봉사, 전람, 전시, 회의구역이, 공공리용록지지역에는 골프, 유희오락, 관광공원, 휴양구역이 형성되게 된다.

강을 낀 지대의 특성에 맞게 폭이 100m, 길이가 8km인 운하가 건설되면 영원히 큰물피해를 모르는 안전하고 록색화된 도시로 될것이다.

신의주국제경제지대에서는 외국투자에 대한 법적보호가 철저히 담보된다.

공화국경내에서 경제지대개발과 지대안에서의 기업창설 및 경영활동은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사회주의헌법 제2장 37조 《국가는 우리 나라 기관, 기업소, 단체와 다른 나라의 법인 또는 개인들과의 기업합영과 합작, 특수경제지대에서의 여러가지 기업창설운영을 장려한다.》와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경제개발구법 제7조 《경제개발구에서 투자가에게 부여된 권리, 투자재산과 합법적인 소득은 법적보호를 받는다. 국가는 투자가의 재산을 국유화하거나 거두어들이지 않으며 사회공동의 리익과 관련하여 부득이하게 투자가의 재산을 거두어들이거나 일시 리용하려 할 경우에는 사전에 통지하며 그 가치를 제때에 충분히 보상하도록 한다.》에 의하여 법률적으로 담보된다.

이와 함께 국가는 하부구조건설부문과 첨단과학기술부문, 국제시장에서 경쟁력이 높은 상품을 생산하는 부문의 투자를 특별히 장려하며 외국투자가들이 경제개발구에 단독기업을 포함한 다양한 형태의 기업과 지사, 사무소를 설립하고 자유롭게 경영할수 있도록 한다.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특수경제지대에서의 세금의 종류는 9가지(기업소득세, 거래세, 영업세, 자원세, 개인소득세, 재산세, 상속세, 도시경영세, 자동차리용세)로서 다른 나라들에서 보편적으로 적용하고있는 세금종류에 비하여 훨씬 적으며 세률도 매우 낮다.

기업소득세률은 결산리윤의 14%(국가가 특별히 장려하는 부문의 기업소득세률은 결산리윤의 10%)로서 지대밖의 25%보다 훨씬 낮으며 화페류통과 결제는 정해진 화페로 할수 있다. 뿐만아니라 특혜관세의 적용, 토지리용에서의 우대 등 많은 특혜가 보장된다.

공화국의 특수경제지대에서는 또한 하부구조개발기업들을 특별히 우대하는바 이 기업들의 재산과 하부구조건설, 공공시설운영에는 세금을 부과하지 않으며 관광업, 호텔업 등 수익성이 높은 대상들의 경영권취득에 우선권을 준다.

앞으로 공화국의 경제개발구들에 대한 개발과 투자를 희망하는 외국투자가들에게 경제지대에서의 정책적일관성, 입출국의 간소화, 낮은 세금률, 충분한 기간의 세금면제 및 감면을 비롯한 특혜조치들과 기업경영방식의 자유로운 선택, 고정재산 감가상각적립, 합법적인 소득의 자유로운 국외송금, 충분한 용수 및 로력보장을 비롯하여 유리한 투자환경과 특혜를 보장해주기 위해 다른 나라들의 법과 국제관례, 투자가들의 경험과 의견을 충분히 고려하는 원칙에서 경제개발구와 관련된 법규범과 시행세칙들을 부단히 개선완성해나갈것이다.

세계적인 특수경제지대, 국제도시로 변모될 신의주국제경제지대의 전망은 밝다.

신의주국제경제지대는 투자를 희망하는 세계의 모든 투자가들에게 성공의 길을 활짝 열어놓고있으며 미래의 동북아시아물류중심, 국제경제지대의 선각자, 주인공들을 열렬히 환영할것이다.

 

 

 


되돌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