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날자 : 2021-01-04

주체110(2021)년 1월 4일 《글과 사진》

 

연 풍 호

 

연풍호는 위대한 김일성주석님께서 친히 이름을 지어주신 호수이다.

연풍호는 평안남도 안주시와 개천시사이에 있는 호수이다.

면적은 14.87㎢, 둘레는 89.3㎞이다.

조선로동당의 현명한 령도에 의하여 생겨난 연풍호는 조국의 농촌수리화에서 위대한 전변이 이룩된 력사를 전하는 자랑스러운 인공호수이다.

연풍호는 1947년에 희주천하류를 막아 건설하기 시작하여 1956년에 완공한 관개용호수이다.

북남방향으로 놓여있는 호수는 2개의 큰 물갈래로 되여있으며 호안선의 굴곡이 심하다.

집수구역은 천왕산, 송암산, 남해산, 려정산을 비롯한 산들에 둘러싸인 야산지대로 되여있다. 집수구역안의 산비탈면의 물매는 느리다.

집수구역은 소나무, 이깔나무, 잣나무, 참나무, 황철나무, 밤나무가 우거져있어 수원함양조건이 좋다.

연풍호의 주변은 전망이 좋고 경치가 아름답다.

봄철에는 진달래꽃, 철쭉꽃을 비롯한 아름다운 꽃들이 피여나고 가을에는 단풍이 붉게 물들어 명승지의 풍경을 더욱 돋구어주고있다.

연풍호는 열두삼천리벌에 생명수를 보장해주는 호수로서만이 아니라 잉어, 붕어, 가물치 등 40여종의 물고기가 욱실거리고 유람선까지 있어 그 풍경이 한폭의 그림처럼 아름답다.

호수의 물은 5천여리의 물길을 따라 안주, 문덕, 숙천, 평원군일대 10여만정보의 부침땅을 관개한다.

호수는 전력생산과 대동강의 큰물조절에서도 큰 의의를 가진다. 호수기슭에는 소년단야영소와 휴양소, 료양소, 정양소가 있다.

특히 경애하는 최고령도자 김정은원수님의 사랑속에 각종 봉사시설을 갖추고 번듯하게 일떠선 과학자휴양소가 훌륭히 꾸려져있어 연풍호의 풍치를 더욱 돋구어준다.

 

 

 



Facebook Twitter LinkedIn Google Reddit Pinterest KakaoTalk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