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날자 : 2016-10-24

주체105(2016)년 10월 24일

 

고려성균관

 

고려시기 국가의 최고교육기관이였던 성균관을 계승하여 나온 경공업종합대학이다.

992년에 설치된 《국자감》을 전신으로 하고있는 성균관에서는 정연한 교육체계를 가지고 종합적인 지식을 가르쳤는데 서희, 강감찬, 리규보, 정몽주, 문익점 등 력사에 이름을 남긴 많은 애국명장, 명인들이 이곳에서 배출되였다.

절세의 애국자이신 위대한 김일성주석님께서는 고려시기의 최고교육기관인 성균관을 계승한 대학을 내올것을 발기하시고 개성시에 있는 경공업단과대학을 모체로 하여 경공업종합대학인 고려성균관을 새로 내오도록 하시였으며 대학의 사명과 임무로부터 학부와 학과, 교육내용과 방법은 물론 대학청사를 새로 짓는 문제에 이르기까지 일일이 가르쳐주시고 친히 대학의 현판글까지 써주시였다.

위대한 김정일장군님께서는 민족적형식의 새 교사건설에 깊은 관심을 돌리시고 제기되는 모든 문제들을 풀어주시였으며 현대적인 교육설비들도 보내주시고 교육사업과 과학연구사업이 원만히 진행되도록 세심히 보살펴주시였다.

절세의 위인들의 현명한 령도와 보살피심속에 오늘 고려성균관은 고려인삼학부와 고려도자기학부를 비롯한 7개의 학부와 19개의 학과, 과학연구실과 각종 실험실, 실습공장 등을 갖춘 권위있는 경공업기술인재육성기지로 일신되였다.

오늘도 고려성균관은 경애하는 김정은원수님의 현명한 령도아래 경공업부문의 종합적인 인재양성기지로서의 사명과 임무를 훌륭히 수행해나가고있다.

 

 

 

 

강성일

 



Facebook Twitter LinkedIn Google Reddit Pinterest KakaoTalk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