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날자 : 2016-10-27

주체105(2016)년 10월 27일

 

인민대학습당

 

혁명의 수도 평양의 중심부에 있는 전민학습의 대전당.

주체71(1982)년 4월 1일에 창립되였다. 김일성광장의 축에 맞게 남산재의 높은 언덕에 자리잡고있다.

 

 

 

인민대학습당은 모든 근로자들을 영생불멸의 주체사상과 최신과학기술로 무장시켜 온 사회의 인테리화를 실현하며 나라의 과학기술을 발전시키는데 적극 이바지하는것을 자기의 기본사명으로 하고있다.

위대한 김일성주석님께서는 온 사회의 주체사상화가 힘있게 다그쳐지고있는 혁명발전의 새로운 요구에 맞게 우리 인민을 확고한 주체의 세계관과 높은 문화기술지식을 가진 자주적이며 창조적인 사회적존재로 더 잘 키우시기 위하여 수도의 중심부에 웅장화려한 인민대학습당을 일떠세울것을 발기하시였다. 주석님께서는 주체62(1973)년 12월 13일 몸소 눈 덮인 남산재에 오르시여 전화의 나날부터 그토록 아껴 오시던 이곳에 기관청사가 아니라 인민을 위한 큰 도서관을 건설하도록 그 터전을 잡아주시였으며 주체63(1974)년 10월 3일에는 조선로동당 중앙위원회 정치위원회에서 새로 지을 건물의 이름을 전민이 다 와서 공부하는 곳이라는 뜻에서 《인민대학습당》으로 할데 대하여 밝혀주시였다.

인민대학습당은 그 규모와 건축술, 장비수준에 있어서 세계 그 어느 나라에서도 찾아볼수 없는 주체시대의 빛나는 대기념비적창조물이다. 인민대학습당은 연건축면적 10만㎡에 길이 190.4m, 너비 150.8m, 높이 63.6m로 된 10층짜리 조선식건물이다. 건물은 10개의 호동으로 구분되는데 크고작은 조선식지붕이 34개이고 방수가 600여칸이다. 3천만권의 장서능력을 가진 서고를 중심으로 6천석의 좌석을 가진 23개의 열람실들과 14개의 강의실들, 여러개의 통보실들과 문답실, 음악감상실들이 배치되여있으며 강의실들과 통보실들에는 현대적인 교육설비들이 갖추어져있다.

인민대학습당은 우리 나라에서 중심적인 사회교육기지로 되고있다. 인민대학습당에서는 강의를 기본으로 하면서 여기에 통보, 문답, 록음강의를 배합하고있다. 인민대학습당에서는 대학들에서 가르쳐 주지 않은 새로운 과학기술적문제들을 가지고 강의를 조직하며 과학리론강연, 과학기술강습, 요청강의, 집중강의, 외국어강습을 정상적으로 진행하고있다. 인민대학습당에서는 현직에 있는 연구사, 기사들을 대상하여 과학기술발전추세와 첨단과학기술문제를 가지고 해마다 여러차례의 재교육강습을 조직하고있다.

인민대학습당은 우리 나라의 중심적인 과학기술보급기지, 정보기지이다. 인민대학습당에서는 자료조사와 과학기술정보사업을 진행하여 100만여건의 자료기지를 조성하고 전국의 과학연구기관들, 공장, 기업소들과 콤퓨터망을 형성하여 과학기술정보자료를 제공하고있다. 그리고 도서열람과 대출, 통신대출, 이동문고 등을 널리 조직하여 책에 대한 근로자들의 수요를 보다 원만히 충족시키고 있으며 큰 공장, 기업소들과 건설장들에 직접 나가서 현장강의, 새 기술통보, 문헌봉사 등 현장봉사사업을 진행하여 나라의 과학기술발전과 사회주의건설을 힘있게 지원하고 있다. 인민대학습당에서는 해마다 수만건에 달하는 외국과학기술자료들을 번역하고 그것을 록음, 록화, 복사하여 리용하게 하고있으며 문헌관리와 봉사의 현대화를 적극 다그치고있다.

 

                                                                                                                                                                                                                                                                                                    강성일



Facebook Twitter LinkedIn Google Reddit Pinterest KakaoTalk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