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날자 : 2016-11-03

주체105(2016)년 11월 3일

 

시중호

 

시중호는 강원도 통천군 강동리와 송전리사이에 있는 호수이다.

이 호수에는 위대한 김일성주석님과 위대한 김정일장군님께서 주체62 (1973)년 8월 친히 다녀가신 혁명사적이 깃들어있다.

시중호의 면적은 2.94㎢, 둘레는 11.8㎞, 길이는 3.5㎞, 평균너비는 0.8㎞이다.

시중호는 조선동해기슭의 작은 만이였던것이 륭기운동과 오랜 기간에 걸치는 바다의 물결작용에 의하여 만어구가 모래뚝에 막혀 이루어진 바다자리호수이다.

시중호의 이름은 호수기슭에 있던 《시중대》라고 부르는 정각에서 유래되였다.

시중호는 동정호, 천아포와 함께 해안을 따라 북서-남동방향으로 놓인 하나의 바다자리호수렬을 이루고있다.

호수는 북서부가 넓고 남동쪽으로 가면서 점차 좁아졌다. 호수의 바닥은 주로 두께 4~5m의 감탕층으로 되여있으나 바다쪽에는 모래가 깔려있다.

동쪽에는 바다와 호수를 가르는 너비 300m의 흰모래밭이 펼쳐져있다.

호수일대에는 야산과 구릉들이 드문드문 있다. 여기서는 소나무, 버드나무, 참대 등이 자란다.

이 일대의 년평균기온은 11.3℃, 1월평균기온은 -1.0℃, 8월평균기온은 23.2℃, 년평균강수량은 1 320㎜이다.

호수는 바다와 작은 물길로 이어져있다. 여기에는 수문이 설치되여있다.

호수바닥에서는 샘이 솟아난다. 그러므로 겨울에도 얼지 않는 구역에는 기러기와 같은 철새들이 많이 날아든다.

물이 맑고 언제나 잔잔한 호수는 울창한 숲을 이룬 주변의 야산들과 흰모래불을 붉게 물들이며 피여나는 해당화, 물결치는 바다, 호수와 바다사이에 펼쳐 진 솔밭과 백사장과 하나로 어울려 아름다운 풍경을 이룬다.

시중호의 풍경은 낮풍경도 좋지만 달밤의 풍경은 더욱 특색을 나타난다.

여기에는 해수욕장과 뽀트장, 낚시터를 비롯한 문화휴양시설들이 있다.

시중호기슭에는 시중호료양소를 비롯한 여러개의 료양소와 휴양소가 있다.

시중호감탕은 염증성질환과 신경계통질환 등 여러가지 질병을 치료하는데 리용된다.

호수에는 잉어, 붕어, 새우, 조개를 비롯해서 물고기들과 조개류들이 많다.

 

 

 



Facebook Twitter LinkedIn Google Reddit Pinterest KakaoTalk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