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ico                     

게시날자 : 2019-06-11

...목록으로
주체108(2019)년 6월 11일 [소개]

 

해장기능이 뛰여난 조선음식

 

사람들이 일상생활에서 술을 자주 마시거나 많이 마시면 정신적으로 타락할뿐아니라 건강에도 매우 좋지 않다.

알콜이 사람의 몸에 들어가면 제일 먼저 타격을 받는것이 위와 간장이다.

그래서 예로부터 술을 마신 후 다음날 아침 해장을 해야 한다는 말이 생활속에 전해져오고있다.

해장이란 한마디로 간밤에 마신 술의 알콜성분을 몸밖으로 내보내고 술과 함께 먹은 안주를 소화시키는 일종의 해독활동을 말한다.

독한 술을 많이 마시면 그것이 위장으로 들어가 위염을 일으키고 심한 경우에는 위궤양을 초래하기도 한다. 그러므로 술을 많이 마신 다음에는 반드시 소화가 잘되는 음식을 먹고 배설시켜야 한다.

첫째로 술은 꼭 안주와 함께 마셔야 한다. 그리고 고기안주는 반드시 남새와 함께 먹어야 한다.

둘째로 술에 취했을 경우 어느 정도 술이 깬 다음에 잠들도록 해야 한다.

셋째로 아침에 일어나면 평소보다 3배이상의 물을 천천히 마셔야 한다.

넷째로 아침에 변을 보아야 하며 그래도 술기운이 남아있으면 다시한번 변보기를 시도해야 한다.

다섯째로 틈만 나면 물을 많이 마시고 온종일 귤같은 신선한 과일을 먹는것이 좋다.

그리고 하루 모든 식사는 소화가 잘되는것만 골라해야 한다.

해장하는 방법은 나라마다 다르다.

어떤 나라들에서는 사람들이 해장을 할 때 약을 즐겨 먹거나 카레를 먹는다고 한다.

그러나 우리 조상들은 대대로 해장음식으로 선지해장국, 콩나물국밥, 생명태탕, 복어국, 순대국을 즐겨먹었다.

이것이 예로부터 조선사람들이 즐기는 5대해장국이다.

특히 우리 선조들이 해장을 위해 즐겨 먹은 콩나물국, 선지해장국, 복어탕은 소화를 돕는 기능과 함께 알콜을 재빨리 분해시키고 소화를 촉진시키는 해독능력이 뛰여난 음식들이다.

5대해장국을 본다면 그것은 첫째로 선지해장국이다.

선지해장국은 방금 잡은 소의 피를 한번 삶아두었다가 우거지국에 넣어 끓인것이다. 우거지국에는 먹을수 있는 섬유가 풍부하여 소화를 돕는 효능이 있는데 거기에 철분과 단백질이 풍부한 삶은 소피 즉, 선지가 들어가면 영양도 해장도 두배이상의 효과를 낸다.
특히 소피의 단백질이 분해되면서 발생하는 펩티드성분이 해독작용을 하여 술독이 금시 빠져나가게 된다.

둘째로 콩나물국밥이다. 콩나물국밥은 콩나물뿌리쪽에 있는 아스파라긴산과 비타민C가 몸안에 있는 알콜을 분해해주고 음주로 인해 쇠약해진 기력을 회복시켜준다. 또한 콩나물의 섬유소가 배속으로 들어가 오장에 다닥다닥 붙어있는 기름기와 알콜을 녹여버리고 소화를 촉진시켜 술에 푹 취한것도 인차 깨게 한다. 콩나물해장국에는 꼭 새우젓을 섞어먹는데 그것은 새우젖에 들어있는 물질이 소화에 도움을 주며 콩나물특유의 비린내를 없애주기때문이다.

셋째로 생명태탕이다. 명태를 가공하여 만든 모든 음식은 소화가 잘된다.명태의 주성분은 단백질과 칼시움이므로 영양가도 높다.

얼벌벌한 생명태매운탕, 단백질이 많은 북어국모두 영양흡수가 잘되고 소화도 제대로 되는 음식들이다.

그가운데서도 생명태매운탕은 살고기가 부드럽고 맛이 좋아 애주가들이 가장 즐기는 해장음식의 하나이다. 생명태매운탕에는 미나리와 콩나물이 듬뿍 들어가는데 콩나물은 남비바닥에 깔고 미나리는 우에 덮어준다. 콩나물 하나만 먹어도 해장이 잘되는데 여러가지 독풀이에 아주 좋은 미나리까지 듬뿍 올려놓으면 그것이 내장에 있는 알콜성분을 즉시에 흡수해버리고 섬유소가 지방을 제거해주어 해장은 물론 건강에도 매우 좋다.

넷째로 복어국이다. 복어는 지방이 적고 각종 무기물질과 비타민이 풍부하여 몸까기음식으로도 널리 알려져있다.

술을 많이 마셔 다음날 머리가 아프고 어지러우며 속이 울렁거리는것은 술과 함께 몸안에 들어간 아세트알데히드가 작용하기때문이다. 아세트알데히드가 간의 기능을 저하시키고 그로 인해 알콜분해속도가 느려지면서 몸상태가 나빠지는것이다.

그런데 복어는 아세트알데히드를 분해시키는 뛰여난 성분을 가지고있으므로 복어탕이야말로 최고의 해장음식이라고 할수 있다.

다섯째로 순대국이다. 순대국은 안주를 즐기지 않는 애주가들에게 권할만한 해장국이다. 순대국은 단백질이 풍부하고 철분도 많지만 소화촉진작용이 비교적 낮기때문에 전날 고기나 생선회 등 고단백안주로 술을 마신 사람들에게는 오히려 부담을 줄수 있다.
그러나 술을 마시면서 안주를 먹지 않는 습관을 지닌 사람들에게는 허전한 속을 채워주고 알콜로 까칠해진 내장을 보호해주는 좋은 해장음식이다.

 

 

 

 

 


되돌이


Facebook Twitter LinkedIn Google Reddit Pinterest KakaoTalk Naver